본문
1 내분비치료 (호르몬요법)이란 무엇인가요?
⇒ 유방은 여성호르몬에 의해 영향을 받는 기관 중 하나이다. 여성호르몬은 유방암의 발생과 진행과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 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. 그럼으로 여성호르몬이 유방암에 미치는 역할을 차단함으로써 유방암의 재발과 진행을 막는 전 신치료 중의 하나이다. 엄밀히 애기하면 항호르몬요법이 정확 한 말이겠지만 일반적으로 호르몬요법이라 부른다.
2 약물을 사용하는 호르몬요법은 무엇인가요?
⇒ 1970년대부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의 기능을 차단 하는 약제가 사용되었다. 그럼으로 수술적 호르몬치료가 점차 줄어들었다. 초기 유방암 환자의 경우 수술 후 보조요법으로 현재까지 약물에 의한 호르몬치료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, 유 방암 환자는 아니지만 유방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 에서는 예방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.
3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수술로 대체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?
⇒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을 절제하여, 여성호르몬 분비를 못하게 하여, 호르몬의 영향을 근본적으로 차단하여 유방암을 치료하는 것이다. 1960년까지는 난소절제술, 부신절제술, 하수체절제술과 같은 수술을 시행하였으나, 이후에는 1970 년대부터는 대부분 약물치료로 대체되었다.
4 호르몬요법제의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?
⇒ 호르몬 수용체를 선택적으로 조절하는 타목시펜, 토레미펜 등이 있으며 유방조직에서는 에스트로젠의 작용을 억제 하지만 유방 외 자궁, 뼈 등에는 에스트로제과 같은 작용을 한 다. 이런 이유로 폐경 후 여성에서 심혈관질환 및 골다공증 위험을 낮추기도 한다. 폐경 전 후 여성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다. 아로마타제 억제제는 폐경 후 여성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, 폐경 후 여성에서 타목시펜에 비해 재발율을 더 낮출 수 있다. 그 외에도 폐경 전 여성에게 고세렐린이라는 주사제를 사용하여 에스트로젠 수치를 낮추는 치료가 있으며, 타목시펜과 병용 할 수 있다.
5 현재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약제는 무엇인가요?
⇒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약제는 타목시펜이다. 초기 유방암 환자의 수술 후 보조요법으로서 타목시펜의 사용이 표 준화되었고, 유방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에서도 예 방에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어 사용되기도 한다. 또 다른 약물 로는 토레미펜 제제가 있다. 최근에 많은 연구를 통하여 여러 가지 호르몬요법 치료제들이 사용되고 있다.
6 모든 유방암 환자가 호르몬요법 치료를 받을 수 있나요?
⇒ 모든 유방암 환자에게 적용될 수 있는 치료법은 아니다. 유방암 세포가 에스트로젠에 대한 수용체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. 이 수용체가 양성인지는 주로 수술 후 조 직 검사에서 알 수 있다. 즉 대부분의 경우 수술 후 호르몬치료 여부를 알 수 있다. 수용체를 가지지 않은 유방암 세포의 경우 내분비 치료가 효과가 없다고 알려져 있다.
7 호르몬요법 치료의 시기는 언제인가요?
⇒ 유방암에 대한 수술이 끝난 후, 항암치료가 필요한 경우 항암치료가 끝난 후 시작하게 된다. 내분비치료는 장기간하게 된다. 하지만 항암치료에 비하여 심한 부작용이 없으므로 해당 환자들이 비교적 잘 치료를 마칠 수 있으며, 고령, 혹은 전신 상태가 안 좋은 환자도 받을 수 있다.
8 호르몬요법의 주작용은 무엇인가요?
⇒ 대표적 치료제인 타목시펜의 경우 흔한 부작용으로 갱년 기 증상과 비슷한 안면 홍조, 밤에 땀이 나는 등 대부분 경미 하다. 하지만 자궁내막암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. 또한 혈관에 색전 및 색전증의 빈도가 올라간다고 알려져 있다. 그럼으로 장기간 복용 시 이러한 것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며, 정기 검진 이 필요하다.
아로마타제 억제제의 경우 타목시펜에 비해 혈전증, 자궁내막 암 등의 부작용은 적으나 관절통, 근육통 골다공증은 더 많다.
9 가임기 환자에서 호르몬요법은 어떻게 하는가요?
⇒ 비교적 유방암에 걸리는 연령이 적고, 결혼하는 연령이 늦어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특성상 가임기 환자의 경우 출산이 문제가 된다. 타목시펜은 수유 중 안전성이 확립되지 않았으며 또한 임신이 유방암 재발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. 따라서 폐경 전 가임기 여성 중 유방암 수술 받은 여성은 임신 출산 피임에 관해 담당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다.
10 수술 전 호르몬 치료는 무엇인가요?
⇒ 유방암으로 잔단 받은 환자의 경우 일부에서 수술 전 보조요법으로 항암 치료 뿐만 아니라 호르몬요법도 시행되고 있다. 대부분의 환자의 경우 치료 시작 후 3개월 내에 종양의 크기가 작아짐으로 3~4개월 치료 후 수술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.